fnctId=departmentIntro,fnctNo=1370
ARS1001 | 미술과여행(Art through Journ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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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업 시간 중 많은 도판을 적극 활용하여 세부 작품들의 의미와 기법을 살펴본다. 2.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필요한 경우 퀴즈 및 질문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3. 현장 학습을 병행한다. (총 2회 예정: 1회는 인천지역의 갤러리 및 박물관 / 나머지 1회는 국립중앙박물관) |
ARS1002 | 디지털 시대의 미술(Art in the Age of Digital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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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현대예술(사진,미술) 시장은 큰 변화를 격게된다. 이는 수요자와 생산자의 상호관계가 과거에는 공공성의 의미를 가지고 미술관에서 주로 구입을 했다면 현대에와서는 개인적인 구매자가 늘었나고 소장의 의미보다는 자산적 의미로 해석되어 구매되고 있다 는 것도 예술시장의 변화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대중문화 속의 현대예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나아가 사진미학으로서의 특성과 예술로서의 사진이 어떻게 적목시킬 것인가에 대해 공부하게 될 것이다. |
ARS1103 | 여가와삶(Leisure & Lif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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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가 이미지 (2) 한국인의 여가 변천과정 (3) 한국 여가의 특성과 문제점 (4) 건강과 삶 (5) 라이프스타일과 여가소비 (6) 시테크와 휴테크 (7) 일과 삶의 균형 (8) 웰빙과 여가커리어 |
ARS1104 | 파워바디플랜(Power Body Pl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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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좋은 몸매,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운동을 실습해본다. 체중관리, 음식섭취 방법, 근력운동방법, 유산소운동방법, 유연성운동방법, 운동 중 부상방지와 부상시 재활 방법 등을 배운다. |
ARS1105 | 현대사회와스포츠(Social Aspects of sport in Modern Socie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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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우리의 삶속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 본 강의에서는 스포츠의 사회학적 이해를 통해 스포츠가 무엇이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제도인 정치, 경제, 대중매체 등과 어떠한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가를 알아본다. 또한 우리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스포츠와 관련을 맺게 되고, 여성과 사회계층은 스포츠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본다. 더불어 스포츠는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으먀, 미래사회에서 스포츠의 모습에 대해 알아본다. |
ARS1113 | 영화와 대중문화(Performing art & popular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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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는 다음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1) 미장센, 촬영, 편집으로 이루어지는 영상 미디어의 표현능력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수강생들은 영상문화를 읽을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2) 사례연구를 통해서 일상의 영상문화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의 계기를 마련한다. 이 부분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서편제>, 공포영화, TV 시리즈 <대장금>, 뮤직비디오와 같은, 우리에게 친숙한 영상문화를 민족주의, 젠더, 소수성의 문화정치, 초민족주의와 같은 비판적 패러다임으로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계 |
ARS1114 | 공연예술의이해(Understanding of perfor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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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은 공연이며, 공연은 일상과 뒤섞여 있다, 라고 정의할 만큼 공연은 삶의 현상 속에서 생성된다. 이러한 공연의 본질을 이해하면서, 공연의 형식과 종류를 체험적으로 탐구할 것이다. 또한 공연은 실연예술인만큼 다양한 공연형식을 비디오로 시청하거나, 공연현장을 찾아가 그 실제를 체험도록 할 것이다. |
ARS1500 | 세계디자인여행(Understanding World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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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익숙한 디자인 선진국들과 그외 주목할 만한 몇몇 국가들의 디자인 배경과 사례들을 지역별로 살펴보는 말 그대로의 ‘디자인 여행’으로, 디자인 종주국 영국에서 출발하여 유럽과 미국, 일본 등을 거쳐 한국으로 도착하는 일정으로 계획되었다. 특정한 강의 교재는 없으나, 아래 교재를 참고하면 전반적인 수업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
ARS1503 | 사진과 영상의 이해(Understanding Photography & Moving Imag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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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시각예술 장르 속에서 사진과 영상이 가진 매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어느 시대보다 이들 두 매체가 많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사회에서 발생되고 있는 주요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생각해보고 토론해본다. 사진과 영상이 어떤 기술적 메커니즘을 통해 카메라에 기록되는지 살펴보고 이를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이미지 제작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진과 영상 매체를 기록적, 증명적 그리고 예술적 측면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타장르 매체와의 관계를 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사진과 영상의 대량 소비 사회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
FDT1102 | 기초의복구성실습(Basic Clothing Constru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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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실루엣과 기본원형패턴의 관계를 파악하고, 디자인에 따른 의복구성의 이해와 숙련을 도모한다. |
FDT1201 | 직물과편성물(Woven & Knitted Fabr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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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재료인 원단의 종류 및 특성을 숙지하는 것이 의류패션분야의 전 직종에서 기초이다. 평직, 능직, 수자직, 두둑직/바스켓직, 도비/자카드, 벨벳 같은 첨모직, 갑사 같은 사직/여직, 이중직 등 다양한 직물 원단을 포함하여 시중에 나와있는 소재들, 즉 소재의 시간성/유행성을 이해시키며 요즘 한창 인기가 높은 편물의 종류와 명칭 및 다양한 실 사용 및 디자인 등을 다룬다. |
FDT1305 | 패션비즈니스의이해(Overview of Fashion Busin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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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비즈니스와 패션산업에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산업의 구조, 중요성, 특성, 업체별 동향을 학습한다. 패션소비자에 대해 이해하고, 패션제품의 기획과 생산과정, 소매업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신문, 잡지 등의 기사와 사례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시각에서의 패션비즈니스를 이해한다. |
FDT1306 |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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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일상생활의 한부분이 된 패션상품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들의 체계적 마케팅 노력의 결과이다. 패션시장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패션마케팅 능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패션마케팅 이론을 실제 사례와 연결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
FDT1404 | 패션디자인론(Theory of Fashion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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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션과 디자인의 역사, 기초 이론을 배운다. 2. 20세기를 이끌었던 주요 패션디자이너를 중심으로 패션산업의 역사와 발달, 패션디자인트랜드의 흐름을 고찰한다 3. 현대 패션산업의 구조, 각 영역별 전문직, 디자인 프로세스를 배운다. 4. 20-21세기를 이끌어왔던 패션 트랜드를 분석하고 미래의 패션 트랜드를 예측해본다. |
FDT1406 | 패션드로잉(Fashion Draw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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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체 드로잉에 앞서 사물의 기본 형태 드로잉에 대한 연습을 한다. - 인체의 골격, 비례 등 인체의 형태 등을 기초 학습한다. - 기본적인 포즈부터 움직임에 따른 균형감의 표현 등 다양한 포즈를 배우고 익힌다. - 기초 착장화: 인체에 옷이 입혀졌을 때 생기는 주름의 표현 등을 이해하고 표현을 연습한다. - 여성을 기본으로 남성과 아동의 인체 드로잉도 연습해 본다. |
FDT1408 | 패션일러스트레이션(Fashion Illust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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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 수단을 익히기 위하여 다양한 재료의 사용법을 터득하고 소재의 재질감 표현을 위한 기법을 익힘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수채화를 중심으로 재질감의 표현 기법을 배우고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완성해보도록 한다. |
FDT2103 | 드레이핑(Dra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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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 스커트, 칼라, 소매등을 창작하며 패션드레이핑의 기초를 이해하고 드레이핑 기술을 이용하여 오리지널 디자인을 제작해 본다. |
FDT2104 | 어패럴메이킹(Apparel Mak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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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루엣과 패턴의 관계 그리고 소재와 봉제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여 디자인에 따른 구성의 표현을 이해한다. |
FDT2105 | 서양복식문화사(History of Fash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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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복식으로부터 현대패션에 이르기까지, 사회문화적배경 및 예술양식과 관련하여 복식의 유형과 변천을 연구한다. |
FDT2205 | 패션소재기획(Apparel Fabr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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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시에는 정보경쟁력, 유행예측력이 중요하며, 패션정보분석, 소재기획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디자인을 보면 적정 소재가 떠오르고, 소재를 만지면 적정 디자인이 상상이 되도록 훈련해야 하는데, 창의적이면서도 경제적인, 또 목표시장에 맞춘 소재의 활용이 현시점에 중요하겠다. 소재기획이란 생산, 비즈니스, 디자인의 3요소의 공통분모에 속하며 저렴하고 빠르게 좋은 품질로 제품 생산을 위해서는 이 3요소를 숙지하도록 한다. |
FDT2206 | 의류생산과품질시험(Apparel Quality Contr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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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 강의후 팀별로 시험을 시행하고 교재에 포함되어 있는 대로 그대로 따라서 레포트를 작성함, 얻어진 실험결과를 쉽게 이해하고 올바로 평가할수 있도록 함, 의류소재의 활용을 고려해 시험을 성능별로 구분해서 학습, 의류제품 및 의류소재의 성능평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생산 노하우 학습 (MD 및 패션 전문가CEO 가 되기위한 학생은 수강 추천) 2. 선배 초청 세미나- 한국의류시험연구원 http://www.katri.re.kr : 시험과 검사, 품질안전인증, 연구개발(R&D), 기술지원 및 원인분석, 기술교육 및 훈련, 국제협력, (국내 |
FDT2209 | 패션섬유와신소재(Fashion Fibers and New Materi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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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섬유의 종류와 특성의 원리적 이론을 학습하여 패션 섬유산업에서 변화 발전하는 사항들을 쉽게 이해하고 제품기획 및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신소재 개발현황과 섬유가공 기술의 발전을 이해하고 그 적용을 통하여 의류제품의 개발 능력을 증대시킨다. |
FDT2304 | 의상사회심리(Social Psychological Aspects of Fash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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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장식이나 외모를 포함하는 광의의 의복은 착용자와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므로 개인의 내면적인 특성이나, 감정, 욕구, 등이 의복행동으로 나타난다. 또한 의복의 상징성으로 외모와 함께 착용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사회적 중요성도 지닌다. 본 교과에서는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의 이론을 도입하여 의복의 관심, 선택, 착용행동에 대해 다룬다. |
FDT2308 | 패션리테일기획(Fashion Retail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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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글로벌 유통환경을 이해하고, 유통의 개념을 학습한다. 패션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유통의 전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옴니채널 리테일 환경에서 국내외의 다양한 형태의 리테일러의 현황, 이슈,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에 근거한 패션리테일 전략을 수립해 본다. 패션 리테일러의 상품 바잉 업무에서부터 효율적인 판매 그리고 성과분석의 내용을 학습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의 패션 리테일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
FDT2309 |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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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머천다이징은 패션브랜드와 리테일러들에게 고객과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도구이다. 패션 브랜드와 리테일러는 매장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시즌별 적절한 매장의 운용계획을 실행한다. 본 교과에서는 패션 브랜드의 특성과 전략에 적합한 매장 이미지 전략수립을 위한 매장구성, 연출, 기획 능력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패션 매장 내의 상품 프리젠테이션과 프로모션과 관련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비쥬얼 머천다이징의 내용이 적용된 매장을 구현해 본다. 패션매장의 이미지, 매출, 이익, 그리고 심미적인 요인과 연관된 패션매장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
FDT2412 | 패션과색채디자인(Fashion and Col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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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속성과 색채 체계 등 색채의 원리를 이해하고 조화와 배색의 원리를 실습을 통해 익히며 색채 계획과 유행색에 대해 학습한다. 국가 자격시험인 칼라리스트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기출 문제를 다루어 본다. |
FDT2413 | 기초컴퓨터디자인(Basic C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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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디자인하는데 필수 도구로 자리잡은 CAD를 활용하는 수업으로 adobe사의 Illustrator와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패션디자인의 도구로 사용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배우고 실습을 통하여 발전시켜 디자인 실무에 활용하고자한다.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을 활용하여보다 체계적으로 패션 산업계의 전문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FDT2416 | 기초패션디자인(Basic Fashion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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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대해 배우는 실습강의이다. 훌륭한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과 타겟의 분석에 따라 많이 팔릴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를 위해 디자인 감각을 고취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패션을 ‘입는 옷’에서 ‘입을 수 있는 조형’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다양한 형태의 탐구와 패션 요소의 변형을 통해 디자인 및 조형 감각을 높이고, 다양한 발상법 등 디자인을 전개하는 방법을 익힌다. |
FDT2417 | 패션디자인아이디에이션(Fashion design ide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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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발상법을 통한 디자인 구상 훈련은 창의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심화학습으로 기존에 다루지 못한 패턴이나 복식사, 예술에 대한 지식을 요하는 좀 더 발전된 발상법을 익힌다. 또한 주제에 대한 리서치부터 콜렉션의 구성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익힌다. |
FDT3104 | 테일러링(Tailo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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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인체와 pattern과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Suit(Jacket & Pants)와 One-piece dress에 대한 체계를 세우고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의복을 설계한다. |
FDT3108 | 패턴캐드실습(Pattern C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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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패턴메이킹 CAD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생산실무에 활용하여 전문적인 능력을 숙련한다. |
FDT3209 | 의복환경학(Clothing Comf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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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착용의 목적은 옷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인간의 건강, 웰빙, 안전, 쾌적감, 만족감 등을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따라서 '환경' 을 비롯하여 '의복'의 요소가 '인체'의 전체적 쾌적감 을 변화시키게 되는 원리를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의복의 전체적 쾌적성 및 만족도, 평가법 및 품질 개선 등을 논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시각 배양 및 기본 실력을 높이도록 한다. 또 지속가능한 의복에 대하여 토론하도록 한다. 의류섬유패션산업은 자연 환경에 가장 악영향을 미치는 분야라고 분석되었고 그 결과를 이미 |
FDT3211 | 염색가공(Textile Dyeing Finish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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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색과 가공을 통해 의류제품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 소재의 종류에 따른 적합한 염색과 가공을 행하여 원하는 무늬와 텍스쳐를 표현하는 수공예적 제작기법을 실습한다. |
FDT3307 | 패션브랜드매니지먼트(Fashion Brand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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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는 글로벌 패션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자산이다. 본 교과는 럭셔리 패션브랜드에서부터 매스 패션브랜드까지의 다양한 범위의 패션브랜드의 전략에 대해 다루도록 하며, 진화하는 패션 브랜드의 세계에서 패션 브랜드의 구축와 유지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패션브랜드 매니지먼트를 글로벌과 디지털시대의 브랜드의 관리 관점에 대해서 학습하며, 다양한 글로벌 패션브랜드의 사례를 통하여 패션브랜드 성공적/비성공적인 전략을 이해 및 분석하고, 평가한다. |
FDT3310 | 디지털패션마케팅(Digital Fashion Mark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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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팬대믹 이후 소비자들의 구매행태가 급변함에 따라, 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하여 광고의 일방향적 마케팅에서 양방향적이고 자발적 행동중심의 디지털 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다. 패션기업에서도 디지털 변화에 대응한 패션 상품 개발 및 SNS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등 다양한 디지털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디지털 패션 환경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시장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관리 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빅데이터를 이용한 소비자 분석, 소비자 UI 분석 및 온라인 광고를 기획하는 실습을 통해 학습자의 디지털 마케팅 실무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FDT3311 | 패션글로벌소싱(Global Sourcing in Fashion Indus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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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소싱은 시간 및 품질, 서비스 조건을 충족시키는 원부자재나 생산, 또는 완제품의 비용 측면 효율적인 잠재적 공급자를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패션 브랜드와 리테일러들은 세계 각지에서 자사의 패션상품을 기획·생산하고 있다. 패션산업에서 글로벌 소싱은 주요한 경쟁 전략이며, 소싱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교과에서는 다각화되고 있는 소싱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미시적 환경요소, 소싱 전략과 업무과정, 그리고 유기적인 관계에 있는 패션 산업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관련 내용을 글로벌 패션 공급망의 다양한 이슈 및 사례와 연계하여 학습한다. |
FDT3312 | 패션머천다이징(Fashion Merchandi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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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머천다이징이란 기업의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패션 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최적의 장소, 시점, 가격, 물량으로 제공하는 계획 및 관리를 말한다. 이러한 머천다이징의 개념은 패션산업에서 상품기획 및 개발 업무를 패션유통부분에서는 구매나 판매활동을 주로 의미한다. 본 교과에서는 상품기획 개발에서 판매활동에 이르는 패션 머천다이징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브랜드 런칭을 통해 실무적 머천다이징 전략 수립 능력을 키운다. |
FDT3409 | 디자인트렌드와문화(Design Trend and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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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는 문화를 형성하는 한 요인이 되고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분야가 패션이므로 트렌드가 무엇인지,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알아보고 과거의 메가 트렌드와 현재의 트렌드, 나아가 트렌드 분석 및 예측 방법을 학습한다. |
FDT3410 | 입체디자인스튜디오(Creative Design Studio by dra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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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테일러링, 이브닝 드레스, Art to Wear, 아방가르한 의상 등에서 사용되는 창의적인 드레핑 테크닉을 익힌다. 창작 디자인 구상을 위한 다양한 시대 의상, 영화, 뮤지컬, 오페라 등의 무대의상을 연구하여, Haute Couture와 무대의상 디자이너의 자질과 입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힌다. 또한 현대의 트랜드를 주도하는 유명 디자이너들의 작품들과 스타일을 연구하여 이들에 표현되는 다양한 입체 패턴제작법을 익혀 창의적인 입체적 디자인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있는 능력을 익힌다. |
FDT3413 | 패션디자인 2(Fashion Design 2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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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복을 아이템별로 디자인해보고 패션문화상품에 대해 알아보고 주제와 컨셉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으로 디자인해보며 졸업 후 원하는 분야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본다. |
FDT3415 | 패션캐드(Fashion C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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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pro Program (및 illustration, photoshop)를 이용한 기초적인 드로잉 및 이미지를 다루는 기법을 익히도록 학습한다. 학생들은 디지털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그래픽 프로그램이 가지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
FDT3416 | 패션디자인1(Fashion Desig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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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 Miss의 sports casual의류, adult career women의 정장류, madam, silver market, inwear, houte couture 등 여성의류를 중심으로한 패션 트랜드,정보분석, 시장조사를 이미지 개발, 실질적인 기성복 디자인 개발 과정을 익힌다. 패션 CAD, 패션 일러스트에 의한 디자인, 이미지 표현 뿐아니라 도식화 그림을 통한 구체적 디자인 표현 기술을 배운다. global 패션트랜드의 변화와 감각을 익히고 국내외의 패션시장의 흐름과 소비자의 need를 익혀 이를 자신의 디자인에 표현해내는 방법을 익히고자 한다. |
FDT4108 | 한국의복문화사(Cultural History of Korean Costu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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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복식의 형태적, 구성학적 변화를 종적 흐름에 따라 살펴보고, 복식 외형의 변화에 깃든 사회적 배경을 파악한다. |
FDT4109 | 테크니컬디자인실습(Technical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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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산업의 글로벌화, IT화에 따라 생겨난 신종 직업군인 테크니컬디자이너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 업무를 실습한다. |
FDT4209 | 3D어패럴캐드(3D Apparel CAD(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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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한 패턴을 캐드로 직접 그리거나 스캔하여 패턴변형 또는 colorway를 속도감 있게 하도록 한다. 3D mapping 작업에서 디자인한 패턴을 제품상태로 보거나, 다양한 스타일화, 도식화그림을 쉽게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한다. 디자인한 패턴의 착용상을 미리 볼 수 있고 패턴을 수정할 수 있으며 가상패션쇼를 미리 해볼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
FDT4311 | 글로벌패션비즈니스이슈(Current Issues in Global Fashion Busin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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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는 급속히 세계화되는 환경에서 패션비즈니스 현안 및 문제점을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주요 주제로 패션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문화적, 정치적, 법적 환경변화, 패션제품 무역 관련, 글로벌 시장 진출 방안, 글로벌 패션비즈니스에서 당면한 윤리적 문제 등을 다룬다. 또한, 해외시장분석 및 글로벌 패션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시각을 넓히고, 의류디자인학 전공자가 습득해야 할 실무적 역량을 키운다. |
FDT4413 | 패션사진과스타일링(Fashion Photography & Styling(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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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라피의 개념 및 사진촬영을 위한 이론과 다양한 실습을 병행한다. 패션촬영의 전반적인 이해와 이론과 실습을 통해 패션사진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다양한 패션 스타일 분석, 이를 잘 표현할수 있는 패션사진, 로케이션 실습으로 진행된다. |
FDT4414 | 패션액세서리디자인(Fashion Accessory Design(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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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에서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액세서리 디자인의 표현 방법을 익히고 트렌드 및 시장의 정보 분석과 브랜드를 탐구하여 브랜드 특성에 맞는 액세서리 디자인을 전개해 본다. 패션액세서리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원부자재 특성에 대한 이해와 제조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개별주제에 따른 디자인의 견본을 개발하여 산업현장에 도입가능한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함. |
FDT4902 | 의류디자인학프로젝트(Fashion Design & Textiles Project(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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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류디자인학 연구분야의 이해 - 연구방법론 및 논문작성법 소개 - 논문지도교수의 지도아래 관심 분야의 연구주제 설정, 프로포절 작성 및 연구 자료 수집 및 분석 진행 - 프로포절 발표 및 논문발표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역량 강화 및 교수진 및 동료들의 피드백 수렴 |
FDT4903 | 의류디자인학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in Fashion Design and Texti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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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는 의류디자인학과 학부생들을 위한 연구방법론에 관한 강의이다. 의류디자인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졸업논문 작성을 위해 필요한 연구설계 및 자료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본 강의에서는 먼저, 연구란 무엇이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해 다루게 된다. 이후, 연구문제를 실증하기 위한 연구의 설계, 변수의 설정 및 측정에 대해 배우게 되며, 최종적으로 측정된 변수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연구 설계와 분석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다양한 분석 방법에 대해 다룸으로써 의류디자인학과의 졸업요건인 논문 작성을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
FDT4904 | 패션스타트업(Fashion Start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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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패션산업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패션 스타트업의 기업가적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패션 비즈니스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하여 패션 스타트업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단계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체험한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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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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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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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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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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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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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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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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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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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